여름철 일광욕은 건강과 미용에 유익한 활동입니다. 햇빛은 피부에 있는 에르고스테롤을 비타민 D로 활성화시켜 골다공증이나 곱추병을 예방하고, 엔돌핀과 세로토닌 호르몬을 생성시켜 기분을 좋게 해 줍니다. 또한 피부의 저항력을 증진시키고, 대식세포의 식균작용을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일광욕을 적절한 시간과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너무 강한 자외선은 피부에 화상이나 기미를 유발하고, 눈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광욕의 효과적인 시간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광욕 시간:
여름철은 일출~ 오전10시 또는 오후 4시~ 일몰까지, 겨울철은 오전 10시~ 4시 사이가 적당합니다. 1일 최소 15분, 일주일에 3일 이상을 권장합니다.
2. 일광욕 방법:
식사 전후의 1시간 30분 이내의 시간은 피합니다. 잠들지 않도록 하고, 직접 태양을 쳐다보지 않습니다. 선크림은 사용하지 않고, 눈은 선글라스로 보호합니다. 흰 피부나 민감성 피부는 몸 전면에 5분, 후면에 5분씩 적용하고 매일 5분씩 늘려가며 최고 1시간 정도 적용합니다. 비타민 D를 형성하는 자외선은 유리를 거의 통과하지 못하므로 일광욕은 옥외에서 하거나 유리창문을 열어 놓고 해야 합니다.
여름철 일광욕은 건강과 미용에 좋지만, 과도하게 하면 역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간과 방법으로 일광욕을 하시기 바랍니다.
3. 일광욕 후 관리
일광욕 후에는 피부 관리가 중요합니다. 일광욕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하거나 화상을 입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보습과 냉찜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일광욕 후 피부 관리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광욕 후 뜨거워진 피부는 차가운 물속에 담가 열을 식힙니다. 샤워를 할 때는 따뜻한 물보다 차가운 물을 사용하고, 비누나 클렌저는 자극적인 것은 피합니다.
- 피부가 벗겨지면 억지로 벗겨내지 말고 보습로션을 자주 바릅니다. 보습로션은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보습로션은 알로에 베라나 칼렌듈라 등 자연성분이 들어간 것이 좋습니다.
-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오이마사지도 수렴.보습 작용이 있어서 좋습니다. 오이를 얇게 썰어서 피부에 올려놓고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오이는 피부의 염증을 온화하고 수분을 공급해 줍니다.
- 화상이 심하거나 물집이 생기면 물질을 터뜨리지 말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습니다. 화상은 2도 이상일 수 있으므로 소독거즈나 붕대를 덮은 채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광욕 후 피부 관리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일광욕 후 피부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4. 여름철 운동법
여름철 운동은 더위와 습도에 따라 몸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철 운동에 좋은 종류는 수영, 테니스, 탁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열 발산과 순발력, 민첩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름철 운동 시 꼭 알아야 할 주의 사항도 있습니다.
- 운동 강도를 평소보다 낮추어 30분에서 1시간 정도 운동을 실시하고, 습도가 높을 때는 운동 시간을 10~20% 줄이고, 장시간의 운동의 경우 매 30분마다 10분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 아침 또는 해가 진 오후나 저녁시간에 운동하세요. 낮에는 햇빛이 강하고 열이 높아 열사병이나 탈수의 위험이 있습니다.
-운동 전에 충분하 수분 섭취를 하세요. 운동 도중에도 갈증이 없더라도 물을 자주 마시고, 운동 후에는 체중 감소량 만큼의 물을 보충하세요.
- 낮 운동시 모자를 꼭 쓰고, 노출된 피부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세요. 열 발산이 잘되는 헐렁한 옷이나 기능성 운동복을 착용하세요.
- 몸이 적응할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하면 몸은 무더위와 운동량을 이겨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몸이 더위와 운동에 모두 적응할 수 있도록 조금씩 야외 운동량을 늘려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도 건강하고 즐거운 운동으로 잘 이겨내도록 합시다.
'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을 재미있고 즐겁게 만드는 방법 (0) | 2023.07.20 |
---|---|
온라인 운동 프로그램 (0) | 2023.07.15 |